김천시는 6월 18일‘김천시 용머리길 5길(용두동 149번지)’일원에서 ‘아랫장터 축제 한마당_감호지구 7080 레트로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70, 80년대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감호지구의 특성을 반영해 주요 프로그램을 ‘레트로 풍’으로 구성했으며 감호지구 주민뿐만 아니라 김천시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기획됐다.
이번 축제는 식전 행사로 진행되는 풍물을 사랑하는 모임의 지신밟기를 시작으로 전문 뮤지컬팀인 플레이 H5의 백투더 짐전장, 동신초등학교 음악 영재 학급의 추억의 동요 메들리, 경북뮤지컬 예술학급의 난 달라, 특별해, 김천예술고등학교 스트리트 댄스 공연팀의 댄스공연 등 풍성한 무대 공연과 함께, 우리동네 딱지왕, 제기차기, 최대 몇대?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옛날 교복, 교련복을 체험할 수 있는 7080 의상실, 달고나 체험, 리어카 말타기 체험 등 예전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과 목공 놀이터, 수공예 체험 부스 및 프리마켓도 함께 운영된다.
김천시는 이번 축제가 쇠퇴한 구도심에 대한 김천시민의 관심과 더불어 예전의 번성했던 감호지구의 모습을 감호지구 주민·상인들이 다시 한 번 느끼게 함으로써 현재 진행 중인 ‘감호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축제의 자세한 내용은 김천시 홈페이지와 감호지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홈페이지(https://gamho.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