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자치행정 시정

김천시, 시민 모두가 체감하는 적극행정 구현

권숙월 기자 입력 2021.04.09 13:54 수정 2021.04.09 13:54

‘적극행정 소통창구’ 개설, 우수공무원 우대, 소극행정 혁파

김천시에서는 홈페이지에 ‘적극행정 소통창구’를 개설하고 15만 시민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면서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문화를 뿌리 깊게 정착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적극행정은 정부의 역점시책 중 하나로서 현재 공직자들의 적극적 행태를 유도하기 위한 ‘지방공무원 적극행정 운영규정’ 제정 등 세부적 기준까지 마련된 상태다.

김천시 또한 민선 7기 역점시책 해피투게더 김천 운동이 친절, 질서, 청결 등 3대 주요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실천을 골자로 하고 있어 제도적으로 더욱 힘을 받고 있다.

특히 시에서는 공직자들의 적극적 업무처리를 위한 보호규정 마련, 소극공무원에 대한 벌칙강화 등 적극행정 기반을 구축해 나간다는 것. 이 과정에서 시민들이 체감하는 현장감 있는 의견과 홍보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시민추천, 소극행정 상시신고센터, 각종 홍보자료 게시 등 시민참여를 견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앞서 시에서는 제도적으로 적극행정 기반구축을 위해 ‘김천시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18개의 과제를 발굴한 바 있다.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시민들은 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상단 메뉴에 위치한 ‘편리한 민원’‣ ‘적극행정 소통창구’를 클릭한 뒤 의견을 자유롭게 기재하면 된다.


저작권자 새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