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보건대학교산학협력단 산하에서 위탁•운영하는 경상북도 아이돌봄 광역지원센터는 지난 14일 국제종자생명교육센터 4강의실에서 경북 24개 서비스제공기관 신규종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교육 및 노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아이돌봄 지원사업 신규종사자들이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업 지침과 실무 지식을 습득하고 노동법 관련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노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총 2부로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경상북도 아이돌봄 광역지원센터의 도영호 팀장이 2025년 아이돌봄 지원사업 지침의 주요 변경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며 신규종사자들이 지침을 숙지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교육에 참석한 박00 전담 인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아이돌봄 지원사업 지침의 변경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신규종사자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진 2부에서는 노무법인 리담의 대표 김도현 노무사가 직접 강사로 나서 노무매뉴얼의 주요 개편 사항과 근로계약,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임금, 4대 보험 등 핵심 가이드를 상세히 안내했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종사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무 관련 이슈에 대한 대응 방안을 공유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경상북도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신규종사자들은 변경된 지침 내용과 노무 관련 정보를 습득해 보다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근로 환경에서 아이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경상북도 아이돌봄 광역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와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