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는 지난 22~23일 읍면동 직원들을 대상으로‘자체 감사 사례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디딤돌 프로젝트’일환으로, 현장 중심의 사전교육을 통해 자체 감사에서 빈번하게 지적되는 사례를 안내해 동일 사례에 대한 관행적이고 위법한 업무처리를 예방하고, 직원들의 업무수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회계, 계약, 건설, 농업 등 분야별 관련 규정과 잘못된 업무처리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실무자 관점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짚어 주어 참석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이번 교육을 주관한 청렴감사실에서는 직원들이 업무를 처리할 때 업무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팀장의 역할을 강조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내부통제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석 직원은 “이렇게 감사사례 교육 기회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하다.”라며, “평소 업무를 할 때 미숙했던 부분들을 개선할 수 있게 되어 유익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김천시는 ‘사례로 알아보는 감사제도’ 책자를 발간해 직원들에게 배포한 바 있고, 올해부터 자체 감사뿐만 아니라 타 기관의 주요 감사사례를 직원들이 자주 접하는 행정 게시판에 공유할 예정으로, 직원들의 능동적인 업무처리를 유도하고 업무역량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