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열린민원과에서는 코로나19 감염증의 확산을 막고 공공기관 방문에 불안감을 호소하는 민원인들의 걱정을 덜도록 청결·소독과 사회적 거리두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무엇보다 민원서류 발급을 위해 시민들과의 대면접촉이 많을 수밖에 없는 민원실의 청정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손소독제를 창구마다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민원실과 문서고 구석구석을 소독하는 한편 코로나 예방을 위한 위생수칙과 예방법에 대한 홍보영상을 지속적으로 상영하고 있다.
특히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대면민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내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관내 다중집합장소 17개소에 설치돼 있으며 내·외부 소독을 실시하고 손소독제를 비치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설치장소와 발급가능 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시청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 정부24를 이용해 자택의 컴퓨터로 각종 서류를 발급받도록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해 시청 종합민원실에서 실시하던 시민 무료법률상담도 3월부터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