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기보 도의원은 7일~12일 중 4일간에 걸쳐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소관 산하기관에 대한 현지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한다. 첫날 일정으로 7일 포항의료원과 김천의료원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포항의료원 행정사무감사
도 종합감사에서 지적된 사항 중 진료성과급이 부적절하게 지급된 점을 언급하며 의료손실의 주요원인이 과다한 진료성과급 지급 및 수익성이 낮은 진료과 운영 등으로 비롯되므로 관련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간호직원들의 높은 이직율이 경영악화를 이유로 한 불공평한 대우에 기인함을 지적하며 안정적인 간호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료원의 급여체계 개선 및 근무환경의 혁신을 통해 인력관리에 부족함이 없도록 조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천의료원 행정사무감사
지역특성을 반영한 의료서비스 특수시책 실적이 해마다 감소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만성질환관리사업 및 찾아가는 행복병원 운영사업의 경우 도민들과 밀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사업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해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도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역할에 충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의료원의 진료과별 목표 달성율이 특정 4개과가 전체 평균보다 낮게 나왔음을 언급하며 목표설정 시 환경변화에 대한 철저한 원인분석과 합리적인 기준에 입각해 목표설정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지역거점 공공병원 환자만족도 조사결과 중 의사진료서비스 등 4개항목이 전국평균보다 낮음을 언급하며 병원경영에 있어 서비스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책임경영에 매진해줄 것을 촉구했다.
나기보 의원은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11대 전반기 의회 마지막 감사로 의원님들의 열의가 어느 때 보다 뜨겁다”며 “도민들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으로 도정 업무 전반에 대한 추진 과정과 실태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면밀히 살피겠다”고 말했다.